default_setNet1_2

<社說> 오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기사승인 2024.04.21  15:20:16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최근 서울시는 올해 첫 오존주의보를 발령했다. 오존주의보는 지표면에 높은 수준의 오존이 관측될 때 발령되는데, 이는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오존은 세 개의 산소 원자로 구성된 기체로, 지구 대기 중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상층 대기(성층권)에 존재하는 오존은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여 생명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지표 근처에 존재하는 오존(지표면 오존)은 해로운 공기 오염의 주요 구성 요소로, 스모그의 주성분이다.

오존의 위험성이 최근 높아지는 주된 이유는 도시화, 산업 활동 증가, 그리고 기후 변화와 관련이 있다. 이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지표면 오존 수준을 증가시키고 있다.

첫째는 교통 배출이다. 도시 지역에서 자동차, 버스, 트럭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 산화물(NOx)과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은 오존 생성의 주요 원인이다. 이 배출물들이 햇빛과 반응하여 오존을 형성한다.

둘째는 산업 활동이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산업 공정에서도 많은 양의 오염 물질이 배출된다. 이러한 배출물들도 도시의 오존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셋째는 기후 변화다. 기온 상승과 이상 고온 현상은 오존 생성을 촉진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고 햇빛이 강하며 공기가 정체되기 쉬워 오존 수치가 증가하기 쉽다​.

넷째는 에너지 생산이다.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도 큰 오염원 중 하나다. 이들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오존 생성에 영향을 준다.

이처럼 다양한 인간 활동이 오존 수치를 증가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므로, 이를 관리하고 대응하는 정책과 기술의 발전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오존 노출은 호흡기 자극, 기침, 목 아픔 등을 유발하며 폐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특히 천식, 만성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들, 노약자, 외부 활동이 많은 사람들이 오존으로 인해 더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오존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부에서의 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신체 활동이 많은 운동은 피하고, 오전이나 저녁과 같이 오존 농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시간에 외출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내 공기질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오존주의보가 발령된 날에는 창문을 닫고 실내 공기 정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실외에서 실내로 유입될 수 있는 오존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 상태 모니터링도 중요하다. 호흡 곤란, 천식 발작 증가, 기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오존 노출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예방 조치들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지역 공기질 지수(AQI)를 확인하여 오존 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도 필요하다. 우리 정부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 깨끗한 공기는 모든 시민이 누려야 할 권리이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 강력한 환경 정책과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해 오존 및 기타 대기 오염물질을 줄여야 한다.이는 단순히 환경을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한 투자다.

환경법률신문 webmaster@ecolaw.co.kr

<저작권자 © 환경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